제목없는 신체측정(ANT 84), 1960 ⓒ이브 클랭, 파리 ADAGP/런던 DACS 2016전후 시대의 영향력있는 이브 클랭(Yves KLEIN, 1928-62)의 커리어는 특별한 창의성으로 특징지어진다. 그의 삶과 예술에 대한 대담한 태도는 다음 세대의 작가들에게도 영향을 미쳤으며 중요 예술운동인 팝아트, 개념미술, 설치미술, 퍼포먼스 아트 등을 예견하였다. 그의 비전은 절대...
개입 3, 1975 ⓒ그라지나 쿨직 소장조각가, 화가이자 설치와 해프닝 예술의 창조자인 폴란드 작가 에드워드 크라신스키(Edward KRASIŃSKI, 1925-2004)는 20세기 동유럽을 대표하는 예술가이다. 그의 유머러스한 성격과 아이러니에 대한 감각, 어떻게 이들이 그의 예술에 영향을 미쳤는가를 조명하는 전시로 실험적 접근을 시도했다. 시각적 장난과 속임수, 일상적...
무용 움직임 A, 1911, 석고 조각, 31×13cm ⓒ파리 로댕뮤지엄1900년경 오귀스트 로댕은 당시 프랑스의 현존하는 가장 위대한 작가로 간주되었다. 전 세계로부터의 쏟아지는 주문을 위해 청동과 대리석작품을 제작하는 큰 큐모의 스튜디오를 운영하였고, 동시에 오랜 열정으로 표현적인 움직임을 묘사한 드로잉과 작은 크기의 조각들을 발전시켰다. 로댕의 무...
빌헬름 함메르쇠이, 실내풍경, 1899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의 회화작업과 그래픽, 드로잉작업에 담긴 실내풍경의 모습들을 담은 작업을 선보이는 테마전이다. 특히 에드바르드 뭉크, 막스 베크만(Max BECKMANN)을 비롯해 많은 화가들이 묘사한 실내풍경을 보여주는 동시에 기묘하고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분위기나 어둡고 죽음의 상징이 담긴 작업을 통해, ...
전시 전경기획자 바네사 존더만은 추상미술의 형태를 어떠한 물질적인 암시도 나타나지 않음과 혹은 특정한 의미를 지닌 이미지로 가시적 세계에 대한 암시가 나타나는 미술로 정의한다. 파울 클레를 비롯한 K.O.괴츠, 만프레드 쿠트너, 게르하르트 회메 등 뒤셀도르프 예술대의 교수직을 역임한 작가들과 대학생들의 작업을 통해 추상표현의...
Os-Tide, 파리, 2016, 무스, 색을 입힌 레진, 80x48x29,5cm.때론 까다롭고 논쟁을 일으키기도 하는 프랑스 작가 장-뤽 물렌(Jean-Luc Moulène, 1955-)의 30여 점의 최신작으로 준비된 이번 전시는 그의 연구들을 통해 추상과 신체가 주를 이루는 작가 세계의 풍성함과 복잡성을 조명한다. 사물과 인체사이의 긴장감을 탐구하는 작가는 공동의 공...
조셉 알베르, 중첩 테이블, 1927, 검정색 옻칠, 색칠한 유리오브제, 가구, 텍스타일, 데생, 페인팅 등의 900여 점이 넘는 작품을 통해 바우하우스의 정신을 기념한다. 이렇게 풍부한 분야의 수많은 작품이 바로 이 실험적인 예술교육학교를 증거한다. 1919년 베이마르에 설립되고 1933년 나치로 인해 베를린에서 그 끝을 맞게된 바우하우스는 20세기의 빼놓을 ...
Sketch of Bilgehan ŞENEL, Courtesy of the artist and Istanbul Modern이번 전시는 라이팅(Lighting), 즉 빛을 주제로 하여 국제적인 건축가, 디자이너, 아티스트가 함께한 전시이다. 2004년부터 이스탄불모던미술관의 조명을 후원해온 테파라이팅의 25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기획되었고, 이스탄불의 고유한 다변적 기후와 빛의 움직임에 착안하여 자...
두명의 순례자와 서있는 여인, 1709-12, Foto: Städel Museum–U. Edelmann–ARTOTHEK37세라는 젊은 나이에 결핵으로 생을 마감했지만, 화려하고 장식적인 화풍인 로코코 화풍을 대표하는 프랑스 화가 앙투안 와토(Antoine WATTEAU, 1684-1721)의 소묘작품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페트 갈랑트(Fete Galante)라는 화풍으로 당시 귀족들의 연회·소풍장면·연극장면들...
조류의 뼈, 2016, 80×48×29.5cm신체적이며 추상적인 장 뤽 물렌(Jean-Luc Moulène)의 다양하고 복잡한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이다. 사회적 공간의 은유적 가치에 관한 숙고를 수학 이론인 집합론에 적용시켜 다양한 방식의 적용, 형태와 주제를 통해 ‘세상을 객관화’하는 것을 찾는다. 그의 작업은 공동의 공간과 이 공간이 차지하는 형태, 이것이 개인 공...
파란 자켓을 입은 자화상, 1950, 캔버스에 유채 ⓒ2016 Artists Rights Society(ARS), New York/VG Bild-Kunst, Bonn1920년대 베를린 예술계에서 주목받으며 자신의 커리어를 쌓았던 독일 화가 막스 베크만(Max BECKMANN, 1884-1950)은 1920년대 중반부터 국제적으로 활동하며 명성을 얻었다. 독일제국영예상과 뒤셀도르프황금메달까지 수여받았지만, 히틀러...
별똥별은 없을 것이다, 2016, 비디오바심 마그디(Basim MAG-DY, 1977- )가 자신의 비디오 작업에서 선택한 시각은 바로 외부의 관찰자적 시점이다. 작가는 인간을 움직이게 하는 것에 대해 질문하며 집단의 응집력을 구축하기 위해 인간의 행위들을 조정하는 열망과 이데올로기를 이미지로 묘사한다. 작가의 어떤 비디오는 마치 초현실주의의 느낌이 나는 시각적 ...
전시 전경, 뉴욕, 2014-2015파리 근대미술관은 거대한 조각들, 사진, 종이 위의 작품, 시, 분류하기 힘든 오브제 등의 한자리에 모으기 쉽지 않은 40여 점의 작품들을 통해 미국작가 칼 안드레(Carl ANDRE, 1935- )에 오마주를 돌린다. 미니멀리즘의 선두주자였던 작가는 개념미술과 대지 미술에 또한 관계한다. 이번 전시는 작가가 일반적인 재료들과 산업 자재로...
자화상 17, 1981, 유화, 116x89cm, 개인소장20세기의 중요한 화가 중 한 명인 베르나르 뷔페에 대한 새로운 재평가의 일환으로 현재 파리 근대미술관에서의 회고전과 동시에 50여 점의 작품을 통해 작가의 사적이고 친밀한 부분에 접근하는 전시가 몽마르트 미술관에서 진행된다. 페인팅, 판화, 사진들이 작가의 몽마르트와의 인연에 중심을 둔 테마들로 구...
질 카론, 반카톨릭 시위, 1969페인팅·데생·판화·사진·비디오 등의 다양한 매체들이 ‘반란’이라는 테마로 모여 해방의 요소, 강도 높은 행위, 외치는 단어, 불붙는 충돌, 파괴할 수 없는 욕망이라는 5파트로 전시를 구성한다. 사회적 무질서와 정치적 선동에 관심을 가진 전시로 집단의 감정과 저항하는 무리의 운동 등 정치적 사건들에 대해 소개하며 정치...
아담과 이브, 1537, 빈미술사박물관 ⓒKHM―Museumsverband루카스 크라나흐(1472-1553)는 비텐베르크의 궁정화가로 이름을 떨친 독일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예술가이다. 대형공방을 개설해 회화의 대량생산하는 등 선구적인 비즈니스 감각을 갖추고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에도 깊이 관여하였다. 동시대 저명인사들의 초상화를 많이 그렸으며, 관능적이고 매혹적인 ...
14세의 어린 무용수, 조각, 24.5×35.2×98cm, 오르세미술관 소장프랑스 출신의 인상파 대표 화가 에드가르 드가(Edgar DEGAS, 1834-1917)의 전시가 개최된다. 드가의 30여 점 원작이 전시되며 대부분 세르비아 국가박물관에서 온 작품들이다. 1880년에서 1912년간의 대표작으로 무용수와 관련된 시리즈 작품들이다. 드가의 작품은 중국에서 처음으로 ...
언틸, 2015-16, 설치(부분), 사진: Douglas MASON시카고 출신의 예술가 닉 케이브(Nick CAVE, 1959- )의 작품 중 가장 크고, 복잡하며, 정치적인 뉘앙스가 짙은 거대한 설치작품 <언틸(Until)>이 미술관의 미식축구 경기장 크기의 갤러리를 채웠다. 작가가 지난 3년 동안 작업해 온 결과물로 “나는 이 작품을 하나의 연극 무대 세트, 혹은 정교한 커뮤니티 포...
야수마사 모리무라, 프리다 칼로와의 내적 대화, 2001, 샌프란시스코현대미술관(SFMOMA) 소장세계 2차 대전 이후, 일본은 필름과 카메라 장치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산업적 움직임은 일본 내 수요에 기반한 것이었으며, 이러한 일본의 변화는 사진예술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전시는 샌프란시스코현대미술관(SFMOMA)의 일본 사진 소장품을 ‘일본...